집은 디자인이 아니다. #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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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후즈 작성일18-04-11 15:28 조회5,65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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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여 채의 집을 지은 낭만주의 건축가 김기석이 풀어 낸 집이야기

'집은 디자인이 아니다'

글 김기석 / 삽화 구승민​ (자료제공: dibook) 

 

 

“집을 ‘읽고’, 집을 ‘쓰다’”

그 책을 홀린 듯이 다 읽은 후 불현듯 집을 짓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몇 년이 지나 나는 책의 저자와 마주 앉아 내가 살 집에 대해 ‘읽고 다시 읽고’, 마침내 그에게 ‘쓰는’ 일을 부탁했다. 

온전히 책이 만들어 낸 인연이었다. 

-양귀자/소설가

 

집은              다.

  

집은 성(性)이다.

 

같이 자는 것이 성(性)을 뜻한다면 같이 자기 위해 만든 집은 애초부터 성적인 것이다. 
집사람은 대부분 아내를 가리키지만 남편이나 아내는 성적인 관계가 있는 동반자다.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1)는 말년에 어떤 전문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당신의 건축이 섹시하다는 것을 시인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얼굴을 붉히면서 “그것은 사실입니다.”라고 고백하였다고 한다. 그가 그것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은 그의 작품에 성적(性的) 이미지가 다소 의도적으로 내포되어 있음을 말해 준다. ​

 

ac42e7b28287af922344249af42e0f90_1523426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대표작 낙수장(Fallingwater/House for Edgar J. Kaufmann)은 펜실베이니아 서부 베어런(Bear Run)의 계곡에 지어진 주택이다. 그야말로 자연 속에 자리한 이 주택은 건축과 자연이 얼마나 잘 어우러질 수 있는지 건축조형으로 보여 준다. 자연을 최소한으로 훼손하면서 조화롭게 들어앉은 건축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추구한 ‘유기적 건축’을 구현한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구겐하임 미술관​(2)이나 존슨 왁스(3) 빌딩의 공간은 한마디로 섹시하다. 여기서 구체적으로 어떠어떠한 부분이 섹시하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는 조형적 직유법을 사용하지 않았고 고도의 은유를 구사하여 전체적으로 섹시한 공간을 연출하였다. 로비하우스를 위시한 초기의 걸작들도 좀 다른 의미에서 섹시하다. 견고하고 거대한 굴뚝과 아슬아슬하게 쭉쭉 뻗어나간 차양의 돌출은 가히 남성적 근육질의 섹스어필과 속도감을 드러낸다. 여기에 비하면 후기 작품은 여성적인 섹스어필을 가지고 있다. 낙수장이나 마야풍의 일부 작품들 속에도 단순하고 개성적인 성적 매력을 숨기고 있다. 그의 작품이 신비스러운 흡인력을 발산하는 것은 이처럼 성적 동기가 잠재하여 있기 때문이다.

 

역사 속에는 성적 동기가 건축의 형태를 좌우한 실례가 많이 있다. 이집트의 오벨리스크​(4)나 모스크의 미나레(minaret)​(5)가 남근의 상징에서 출발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일이다. 부풀어 오른 모스크의 돔(dome)은 여인의 부풀어 오른 젖가슴을 상징하고 타지마할 전면 중앙에 깊게 파인 그늘진 아치(arch)는 여성의 옥문을 상징하였다. 이슬람 건축은 음양의 조화를 통해 우주와 천국을 표현하였다. 이 세상에서 가장 성적 억압이 심한 이슬람 문화권에서 가장 성적인 건축을 남겼다는 사실은 아이러니다. 장난꾸러기 학생들은 이런 건축을 ‘Sexitecture’ 혹은 ‘Xtecture’라고 부른다. 그런데 장난꾸러기가 아닌 근엄한 기독교 사원에도 오벨리스크의 영향을 받은 종탑들은 하늘을 찌르고 서 있다. 링감(lingam)​(6)의 은유인 종탑이. 천 년 전 인도의 카주라호(Khajuraho) 벌판에 흰개미 집처럼 지천으로 깔려 있던 수많은 힌두 사원의 외벽에는 이보다 훨씬 직설적인 성행위가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은 포르노가 아니고 탄트라​(7) 고행자의 수도 행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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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공덕을 높이고자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체위와 조합의 성관계를 꼼꼼히 새겨 넣었다. 거기에는 1대 4의 관계까지 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종교적 가치가 있을지는 몰라도 너무 직설적이어서 오히려 산문적이다. 훌륭한 집은 세련된 은유를 필요로 한다. 커다란 굴뚝(♂), 커다란 아궁이(♀), 코끼리 다리만한 통나무 장작(♂)이 요염하게 불타오르고 있는 집(♀)의 이미지, 이것이 집이 사용하고 있는 가장 보편적인 에로틱 이미지다. 이 은유 속에는 엑스터시와 함께 매우 건강한 평화가 있다. 프로이드는 모든 예술의 내면에 성적 동기가 내재되어 있다고 했지만 상위문화와 하위문화 등 사람이 만든 문화의 총화인 집의 곳곳에는 은밀한 비밀 이야기와 비밀스런 표현과 장치가 내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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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을 대표하는 건축가 중 한 명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1867~1959)는 르코르뷔지에(Le Corbusier), 미스 반데어로에(Mies Van Der Rohe)와 더불어 근대 건축의 3대 거장(Master)으로 꼽힌다. 지어진 그의 작품 중 1/3 이상이 사적(史蹟)으로 등록될 만큼 역사적이고도 예술적인 측면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유기적 건축(有機的 建築, Organic Architecture) 개념은 그의 건축의 기본 신조가 되었는데, 자연에서 유추한 원리와 형태를 건축조형의 기본으로 삼고 자연과 친화(親和)하는 건축을 추구했다.​

(2) 뉴욕의 상자 같은 빌딩들 사이에 자리 잡은 구겐하임 미술관(Solomon R. Guggenheim Museum)은 상부를 향해 빙글빙글 올라가는 나선형 경사로를 따라 예술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독특한 형태의 미술관이다. 평범하지 않은 디자인 탓에 건립 초기부터 난관이 많았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미술관이 완공되기 직전에 세상을 떠났는데, 그때까지 무려 16년 동안 이 프로젝트에 매달렸다고 한다.​

(3) 미국 위스콘신 주 라신(Racine)에 위치한 존슨 왁스 빌딩(Johnson Wax Administration Building)은 버섯 모양의 기둥들이 만들어 내는 내부 공간이 인상적이다. 바닥에서 가늘게 솟은 원형 기둥은 상부를 향할수록 점점 굵어지는데 그 모습이 동굴의 종유석 같기도 하다. 기둥 끝에는 넓은 원반 모양의 구조물이 지붕을 지지하며, 원반 사이사이의 유리 튜브를 통해 자연채광이 이루어진다.​

(4) 고대 이집트의 태양신을 상징하는 돌기둥이다. 단면은 사각형이고 위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모양이며, 끝 부분은 피라미드 형상이다.​

(5) 이슬람교 사원의 첨탑을 말한다.

(6) 힌두교의 시바 신을 상징하는 남성 성기 모양의 기둥이다.​

(7)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 등에서 행해지는 밀교 수행법, 또는 그것을 담은 경전을 이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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