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RCHITECTURE > OFFICE

Design

HBA-rchitects

Photographer

정우철

Location

서울

TIRA 사옥

본문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6 

 

Design : HBA-rchitects
Architect : HyoBin Jung
Location : 608-19 Yeoksam-dong Gangnam, Seoul, Republic of Korea
Site Area : 268.20㎡
Building Area : 134.04㎡
Total Floor Area : 482.52㎡
Structure : RC
Finish Material : Exposed concrete, Concrete plastering, Green paint
Project Year : 2018
Photographer :WooChul Jung​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Site  Plan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단순함에 깃든 존재감


 7~80년대부터 있던 오래된 구옥들 사이로 새로이 리모델링하거나 신축한 건물들이 곳곳에 자리한 동네. 사이트는 조용한 기존 주택들이 있는 주거지역에 소규모 회사들이 들어오면서 각기 나름 데로의 폼을 재며 새것과 옛것이 공존하고 있는 그런 곳이었다. 그렇게 길을 따라 건축물의 주출입구에 다다르면 공중 부양된 매스를 통해 나름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띄워진 박스의 단순함은 압도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그 아래에서 시작되는 주출입구와 계단, 연속된 외부공간은 건축물에 내재된 다양한 동적요소들을 넌지시 보여준다. 마치 튀는 듯 묻어나며, 조용한 듯 활동적인 애매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Elevation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Elevation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우리는 이 동네에 동화 되지만 제 나름의 존재감을 가진 건축물을 만들고 싶었고, 공중에 부양된 박스형 건축물을 제안하였다. 대지로 통하는 주 도로에서 보면 이 건축물은 주변 건축물들의 배경이 된다. 드러내기보다는 주변에 묻어나며 동화되고 싶은 의도가 들어갔기 때문이다.그렇게 길을 따라 건축물의 주출입구에 다다르면 공중 부양된 매스를 통해 나름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띄워진 박스의 단순함은 압도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그 아래에서 시작되는 주출입구와 계단, 연속된 외부공간은 건축물에 내재된 다양한 동적요소들을 넌지시 보여준다. 마치 튀는 듯 묻어나며, 조용한 듯 활동적인 애매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로인해 동네는 혼재된 듯 조화롭고 동적인 듯 정적인 특이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다.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9 

Mass Diagram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법규적 제약 그리고 네 가지 아이디어


건축주는 작은 연와조 구옥이 있던 경사진 땅에  본인이 운영 중인 여행사의 업무공간과 의 가족이 거주할 주거공간을 주문하였다. 건폐율 50%, 용적률 100%, 높이 8m 이내라는 타이트한 제약조건 내에서 건축주의 요구조건을 모두 수용하려면 4개의 층(지하2층, 지상2층)으로 된 건축물이 필요했다. 우리는 법적인 제약이 강한데다 대지면적에 비해 넓은 실내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난제들을 해결해야만 했다. 그 것은 8m의 높이제한 내에서 4대의 법정 주차공간과 필요한 업무공간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 대부분 업무공간으로 쓰여 질 지하공간을 최대한 쾌적한 공간으로 만드는 것, 그리고 주거공간과 업무공간을 효율적으로 구분하고 연결하는 것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아이디어를 네 가지 정도로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첫 번째, 필로티
4대의 필요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띄운 필로티 공간은 언뜻 보기에 1층 같아 보이지만 건축법상으로는 지하1층이다. 이 대지는 뒤쪽으로 2m가량 경사진 땅이었고 그 이점을 활용하여 지하1층을 1층처럼 만들었다. 참고로, 건축법에서는 땅에 묻힌 부분이 50%이상일 때 이를 지하층으로 보는 데 주출입부 공간을 열어서 1층처럼 보이게 한 것이다.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두 번째, 중정
장방형으로 길쭉한 이 건물의 중앙에는 지하2층까지 내려간 중정이 있다. 이 중정은 외부의 자연을 지하2층까지 끌어 들이는 역할을 한다. 이 공간은 지하층의 취약한 채광과 환기에 유익한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지하2층까지 외부의 자연을 끌어들여 지하층이 가지는 환경적인 제약에도 도움을 준다. 그리고 4개의 층에 걸쳐있는 중정공간은 층별로 나뉜 공간들을 통합하고 공간들 간의 시각적인 연계가 이뤄지도록 한다.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7 

세 번째, 스킵플로어
8m의 높이제한 하에서 주차장을 위해 띄워진 전면의 공간은 대지의 평균레벨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층고를 계획해야만 하였고, 그로인해 후면의 공간과의 층고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우리는 상층부로 가면서 층고차이를 줄여나가는 스킵플로어를 적용하여 전면과 후면의 층고차이를 극복하였다.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네 번째, 두 개의 동선
진입부에서부터 분리된 두 개의 동선을 계획하고, 주거의 독립적인 동선을 확보하기 위해서 건축물 속에 내재된 외부의 길을 만들었다. 이 두 개의 동선은 중간지점에서 다시 연결되기도 하며 프라이버시 확보와 동시에 소통이 가능하게끔 계획되어 졌다.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Diagram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자연의 유입 그리고 경계 흐리기
이 건축물은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가 사용하는 곳으로, 우리는 여기서 상시 근무하는 직원들과 이 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건축물 내부가 아닌 외부에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공간적인 체험을 제공하고 싶었다.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자연이 유입될 수 있는 중정을 건물의 남쪽 중심부에 계획하였고, 그 곳에 대나무를 식재하였다. 실제로 해가 뜨는 낮에는 대나무 사이로 산란된 빛이 지하2층의 공간까지 닿아 외부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한다. 또한 외부마감 재료인 노출콘크리트를 내부공간까지 확장하여, 내부와 외부의 공간적 경계를 흐리게 하였다. 건축물의 내부와 외부 주재료로 노출콘크리트를 선택한 이유는 건축물의 구조체인 콘크리트에 마감재를 붙이는 인위적 행위를 최소한으로 하여 자연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거주자로 하여금 조금 더 공간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Plan _ BF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Plan _ 1F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Plan _ 2F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946eb783358814153c98230570961d2a_1557968
 

 

 

첨부파일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MOST VISITED PROJ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