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주택
본문

Design: a0100z
Location: Gurye-gun, Jeollanam-do, Republic of Korea
Site Area: : 561.50 ㎡
Buliding Area: 126.18 ㎡
Total Floor Area: 148.23 ㎡
Structure: Wooden Construction
Finish Material: Birch Plywood,
Project Year: 2017
Photogrpher: HanUl Lee
지리산 자락이 널리 보이는 북사면에 위치한 대지는 협동조합원들을 위해 마련된 단지 내에 있다.
남으로는 채광을, 북으로는 조망을 고려한 계획과 함께 단지내에서의 생활을 고려한 외부공간의 분배에 주안점을 두었다.
속속들이 서로의 생활을 아는 단지에서의 주택생활은 서로의 유대감이 날로 쌓이기도 하지만, 사소한 일에도 감정이 쌓일 수 있는 여지가 늘 공존한다.
그래서 외부공간을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바깥마당’ , 가족의 프라이빗한 쉼 혹은 건축주의 손님이 방문했을 시 편히 즐길 수 있는 ‘안마당’ , 모임 등을 위한 서비스가 용이한 ‘필로티마당’ 으로 구성하였다.
공사시작과 함께 배치가 변경되는 일이 있었는데, 설계단계부터 인접대지의 설계도면을 참고하여 가급적 서로가 좋은 방향으로 배치를 계획하였으나, 조합원들의 공동개발 단지임에도 한 측의 예고 없는 변경으로 인하여 급하게 좌향과 배치가 변경되어야 했음은 아쉬움과 함께 숙제로 남는다.
바깥마당에서는 단일한 사선의 지붕선이 집의 강렬한 인상을 주기도 하지만, 안마당에서는 대지서측 과수원을 바라볼 수 있는 툇마루들, 채광의 목적을 겸하기도 한 지붕선의 분절이 마치 세 채의 집이 붙어 있는 듯한 편안한 느낌으로 다가가길 바랬다.
지리산 자락과 섬진강가의 한결같고, 너른 품이 따스히 깃드는 집이 되기를 바란다. ■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