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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grapher

박완순

Material

벽돌

양동 마을 교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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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asylum
Location: 65-5 Yangdong-ri, Gangdong-myon, Gyeongju-si, Gyeongsangbuk-do, Korea
Site Area: : 2,093.00㎡
Buliding Area:  390.84㎡
Total Floor Area: 381.80㎡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Brick
Project Year: 2005
Photogrpher:  WanSoon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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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시간 장소에 물들여진 선명한 의미들이나 그 배타적 교리를 일종의 건강한 억압으로 인식하고 순순히 이에 대해 비껴 설 길을 모색해 본 작업의 기록이다. 장소가 이른바 역사성으로만 뚜렷이 점철된 편협한 존재라면 그 영역 내 이질적인 현대 사회의 건축 행위에 대해 당연히 행사하는 지시나 명령은 필연이며 그 내용 또한 짐작키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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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숨죽여 가며 각도를 유지한 채 거스르거나 한편 한없이 낮은 어조로 되돌아 접근해 보았던 일은 흥미로운 기억으로 남는다.  사실 복잡한 경로를 통해 얼떨결에 떠맡듯 하게 된 일인데다가 민-관 할 것 없이 여기저기서 서로 건축주 연(然)하는 세력들이 많아 지금도 소통의 창구와 관련해 혼란 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는 작업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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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하나의 지형적 물리적 실체임에도 어찌 보면 현대의 양동 마을은 이름처럼 과연 일상의 톱니바퀴가 외부와 긴결히 물려진 커뮤니티라 하기엔 부자연스런 면이 있다.  오히려 잘 닦이고 거듭 먼지가 털려나간 일종의 전시용 문화유물(showcase)에 가까움을 부정키 어려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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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지역의 얼어붙은‘시간' 은 언제부턴가 단지 섬약한 존재로만 다루어지며 혹 거의 두서없는 보호 본능과 배타의 눈길에 싸여 생기를 잃어가고 있는 듯 보이기도 한다. 그 '시간'이라는 것이 때로 위압에 찬 도그마로 새겨진 채 이에 새로이 개입하려는 낯선 시간과 공간의 챕터에 대해 더 이상 조화나 친화의 틈조차 두려 들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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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으로 그 도그마는 마을 기저에 자리 잡고 앉아 있던 기존의 그림 같은[이 역시 그대로 잘 닦아 써도 보다 큰 그림에 그다지 해가 될 성 싶은가 하는] 근대주의 풍 교회마저 발치(拔齒), 지금의 대지로 이전 할 것을 지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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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그 준엄한 영역의 밀려난 변경 한켠으로 신도 40여명, 백 평 남짓의 소박한 이 마을 교회는 조촐한 재 편입을 탐색케 된다. 사실 어디선가 오늘도 하나의 비대한 교회가 만들어지고 있음이 틀림없는 개신교 초강국 우리의 현실로 따지면 이 교회의 규모나 체구는 어리둥절할 정도로 왜소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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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도 이 가냘픈 기획과 프로그램은 우리 시대의 걱정 어린 해당 권력이나 지나치게 많은 '어른’들, 자칭 주인 들, 등이 돌아가며 그 도면서식을 들추며 살펴보는 경로를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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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혐의 가득한 눈초리들 사이를 곡예 하듯 빠져나가는 동안 건축의 형식과 내용은 위축을 거듭하고 어느새 이름 모를 손때들로 헤지고 닳아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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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그 자취가 미약한 하나의 건축 행위임에도 역시 사안은 극도로 민감하게 또 어지러이 몰려다니고 있었다. 배후 영역에 자리한 이 역사 기념 적 실체가 드물게 지닌 컨텐츠나 시간성이며 이에 함유된 밀도나 순도가 새삼 얼마나 높은가를 생각게 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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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 지형 상 본 대지가 상대적으로 그다지 가시권이랄 수 없는 낮은 위계와 외곽 언저리에 있다는 점, 또 이 사건을 충분히 작고 익명적이며 평이한 건축적 에피소드로 마칠 수 있다는 점 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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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유물마을의 의미가 띠고 있는 고유의 강력한 자성(磁性)이나 극성(極性)과 연관 지어 이 작업이 취해야 할 하등 긴장이나 조화, 양식이나 구법 따위의 제반 논점 자체를 간단히 우회 하자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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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이긴 하나, 무심한 눈길들로 하여금 그것이 건축임을 깨닫게 되는 일을 애써 방해하는 언어들, 여기에 개체의 존재감이란 것이 한없이 희석되거나 소거되길 노리는 스키마(schema)를 가동시켜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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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으로 하여금 이 소중한 유물들의 진열장 밖 보다 큰 시야, 외곽 전원의 정경 속으로 차츰 걸어 나가도록 한 것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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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한 수수와 방관의 심정에 싸인 채 윤기 잃은 시선으로 풍경이 이루는 빛과 선들에 의해 자신의 외피와 그 톤, 외곽선 따위들을 순순히 탈취당하는 그 어느 순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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