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venly Gem Church
본문
Design: Atelier KOMA
Designer: EunSeok Lee
Location: Seosan-si, Chungcheongnam-do
Site Area: 1,650㎡
Building Area : 692㎡
Total Floor Area: 1,308㎡
Structure: Reinforced concrete
Finish Material: Exposed Concrete, Stuco
Project Year: 2014
Photographer: Sun Namgoong
하늘보석교회
하늘보석교회라는 이름이 주는 상징은 실제 건축물로 풀어나가는 주요 개념이 되었다. 우선 하늘을 의미하는 트리니티의 상징에 푸른 하늘을 담기 위해 안쪽이 빈삼각형 볼륨을 시도했다. 그리고 예배와 기도를 드리는 성별 공간은 땅을 의미하는 직사각형 도형 속에서 예배실 둘레를 순환하는 복도와 브릿지 동선으로 꿰매었다. 더불어 이 고리 모양의 동선에 타원형의 예배실 볼륨을 중첩해 끼움으로써 성과 속의 영역, 즉 지원받는 성스러운 공간과 지원하는 실용공간을 분리하고 연결하는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 했다.
수직의 하늘을 열망하는 탑과 반짝이는 유리 조형의 볼륨은 삼각형의 빈 공간 속에 앞서 말한 상징 가치를 품고 매달려 있다. 또한, 삼각형으로 들린 노출 콘크리트 벽면 볼륨은 하늘을 향해 열려 있을 뿐 아니라 동시에 그 아래로도 열린 효과를 자아내며, 이웃을 향한 존재라는 교회의 근본적인 가치를 추상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예배공간을 오르내리면서 자연과 이웃이라는 평화로운 수평적 가치에 눈을 떼지 않고 묵상하기 위해 주변 전경을 연속적으로 교회 내부로 끌어들이는 장치를 곳곳에 배치했다. 이웃에 대한 긍휼한 관심과 자연에 대한 지속적인 애정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야말로 진정한 하늘의 가치를 세우는 일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겠지만, 삼각형 부지 위에 삼각형 보이드 공간을 배치할 수 있도록 인접 도로와 대지의 형상마저 삼각형을 무척이나 닮았다. 또한, 이웃하는 마을 보건소와 마을회관의 마당을 연결하는 중앙 홀 같은 내부 가로는 하늘보석교회가 주변 이웃과 적극적인 관계를 맺으며 실용적이고 쾌적한 문화공간을 주민과 더불어 쓰려는 공공 의지를 표현한 공간이다. 내부 가로를 중심으로 이웃과 함께 누릴 수 있는 식당, 카페, 행정실과 세미나실이 늘어서 듯 배치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