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T Haga Escape
본문
Design: fig.architects
Architect: Daeil Kim, HanJoong Kim(fig.architects), Hanme Choi(eggplant factory)
Location: Jeju-si, Jeju-do
Site Area: 1,649㎡
Building Area: 416.58㎡
Gross Floor Area: 400.64㎡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Exposed Concrete, Jeju Stone
Project Year: 2017
Photographer: SeungHui Lee
ⓒ eggplant factory
ⓒ eggplant factory

Site Plan
VT 하가이스케이프
이 프로젝트는 제주에서 잠깐이라도 머물면서 시간을 보내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집이다. 우리는 제주를 단순히 유명 관광지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벗어나,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쉴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했고 그렇게 지낼 수 있는 집을 상상했다. 대지는 오름이 가까이 있고, 바다가 원경으로 보이는 중산간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스테이 시설로 사용하기에는 비교적 넓은 면적의 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디자인의 출발점이었다. 우리는 넓은 땅과 작은 집이 만나는 방식에 따라 집을 두 가지 타입으로 나누어 설계했다.




첫 번째 타입인 A동과 B동은 땅을 잘게 나누고 각 공간들을 주방, 침실, 식당, 거실, 목욕탕 등으로 각각 나누어 사용한다. 지붕이 있는 실내공간은 침실과 주방뿐이지만, 외부공간들 역시 천장이 열린 방으로 사용되기를 원했다. 내리는 눈을 맞으며 목욕을 하고, 파란 하늘을 바라보며 돌담 옆에서 밥을 먹을 수 있는 방들을 계획했다. 골목길에서부터 가장 깊숙한 거실까지 가면서 만나는 돌담, 길보다 낮게 자리잡은 외부공간, 돌담 위에 바로 올라타 있는 낮은 지붕을 통해 일상에서 벗어난 제주의 마을 풍경을 떠올릴 수 있도록 했다.







ⓒ eggplant factory
두 번째 타입인 C동은 넓은 땅을 단독으로 가지며, 그 땅을 향해서만 열려 있다. 긴 돌담 한 켠의 입구로 들어서면 구획이 없는 넓은 거실에서 마당과 그 너머의 바다를 혼자서 바라볼 수 있다. 마당을 향해 열린 ㄱ자 형태의 노출콘크리트 지붕과 깊숙이 들어와 있는 투명한 유리면을 통해 실내공간과 외부공간의 구분이 약해졌으면 했고, 결과적으로는 900평의 넓은 들판에서 혼자 조용히 지낼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계획했다. 바다가 잘 보이는 옥상에는 백사장을 만들었다. 중산간 지방이지만, 공중에 떠있는 모래 위에 누워 하늘과 바다를 바라보는 공간이다.





단지 입구에서 방문객을 맞이하는 볼트 지붕의 근린생활시설은 이벤트 공간으로도 활용한다. 전면유리 전체를 반으로 접어 올려 외부공간과 실내공간을 하나로 연결시키면 파티, 쇼룸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



Plan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