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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ED21

Photographer

김재윤

Location

충청남도 천안

LEECHARD PRO HAIR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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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ED21

Architect: Jeonghan Yoo

Location: Cheonan, Chungcheongnam-do

Site Area: 972㎡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Epoxy, Mirror SUS

Project Year: 2017

Photographer: JaeYoun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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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이 위치한 불당동은 천안 아산시의 부촌이다. 천안시청과 교육지원청, 고급 백화점 등이 들어서있는 이곳은 KTX 역사가 들어서면서 더욱 활성화되고 발전하고 있는 지역이다. 끊임없는 개발 중인 이곳 신도시에 하나의 랜드마크로서 건물이 자리하는 것이 설계의 지향점 이었다. 국내 유일무이한 Hair Building으로 상징적 가치가 느껴지는 건축이면서, 상업공간이라는 특성상 ‘주목성(Attention)’이 필요하다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본 건축은 머리카락(Hair Salon)이라는 본질적 개념으로 내부에서부터 천장, 외부를 타고 나아가 건물의 전체를 감싼다. 정수(精髓)에서부터 빠져나와 각 객체가 유동성의 곡선을 갖고 또 그 객체가 모여 전체의 무한한 흐름(Infinite flow)을 연출한다. 이 흐름이 건축 내부의 중심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외부까지 이어지며 내외부 경계의 모호성을 가지고 물아(物我)가 되어 나타나는 것이 본 건축이 갖는 콘셉트이다. 이는 미용실, 즉 Hair salon 이라는 프로그램의 관점에서도 일맥하는 점이 있는 것이다. 바람에 흩날리는 머릿결을 표현하기도 하고 혹은 랜드마크로서의 강한 임팩트를 갖는 파사드로 자리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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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에 들어서면 공간 구성의 주(主)를 이루는 금속 재료들이 유선형의 형태로 공간 전체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실내공간은 중추의 핵이 변이(Transfer) 공간으로 축을 이루고 1층의 ‘External flow’ 와 2층의 ‘Internal flow’ 로 나뉘어 공간을 연출하였다. 천장 구조물의 형태를 따라 바닥 또한 금속으로 계획되었다. 반사체의 금속(SUS hairline)소재는 조명의 휘도나 조도가 전이되며 공간의 아우라를 연출하는데 이것은 바닥, 벽, 천장의 분리없이 하나의 부유하는 공간(Floating place)을 표현하기 위함이다. 무한한 흐름 속 부유의 공간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각기의 방법론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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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상황마다 변이하는 빛의 느낌을 고스란히 전달해주는 바닥은 속도감을 가진 일루전(Illusion)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이미지의 표현은 디자이너 특유의 물성의 본질 및 동 속성(同 屬性)변이의 조화를 통한 유희적 표현과 그 괘를 같이 한다. 반사(reflect)와 흐름(flow)으로 둘러쌓인 이 공간에는 흐름의 선을 따라 경대가 기능적으로 배치되어 있고 건축의 표피에 표현된 무한한 흐름은 다시 한번 Shampoo zone에 스케일을 달리해 표현한 공간 유희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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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실은 미러바리솔(Mirror barrisol), 서스헤어라인(SUS hairline), 미러서스(Mirror SUS), 은경(Mirror)이 각 기능과 필요에 의해 재료를 달리하였지만 모두 반사체로 이루어진 하나의 공간을 연출함으로서 그 경계를 알 수 없는 다른 차원의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 중앙 세면대에는 프리즘 유리로 표현된 2개의 Object 가 자리하고 있다. 빛이 투과되면서 파장에 의한 굴절의 순서로 다채로운 색을 연출한다. 유리의 굴절 값에 따른 빛의 스펙트럼 현상이 반사 면에 부딪힐 때마다 파장과 연장이 교차하고 허(虛)와 실(實)의 빛이 서로 뒤엉켜 몽환적 공간을 연출한다. 이는 리챠드 프로헤어 브랜드 고유의 화려함을 극대화 하여 표현한 아이덴티티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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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챠드 프로헤어 브랜드는 매 지점이 들어설 때마다 디자인을 상당히 능동적으로 받아들여왔다. 상업적 공간으로서 각 지점마다 각각의 객체성(Unique)과 역동적(Active)인 연출 공간을 추구하였다. 동시에 대중과의 호흡을 중시했는데, 이는 고객을 위한 편의 공간과 호기심을 일으키는 재미 요소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유도하는 공간을 지향하였다. 이에 디자이너는 일상적 미용실이 아닌 장소성(New town), 상징성(Landmark/Hair), 상업성(Hair salon)을 고려한 공간 개념을 강조하며 각 매장의 공간마다 아이덴티티를 부여 하였다. 이러한 개념에서 이 건물은 가장 궁극적인(Ultimate) 현대적 미용 공간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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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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