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gwang church
본문
Design: B-oH
Architect: JongSang Oh
Location: Yongin-si, Gyeonggi-do
Site Area: 966㎡
Building Area: 378㎡
Total Floor Area: 378㎡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Exposed concrete, Brick
Project Year: 2016
Photographer: JongSang Oh
성광교회
‘차단과 소통’ 서로 대립하는 두 개념이 처음 떠오른 생각이다. 주변의 소음과 혼란에 휩쓸리지 않도록 ‘차단’하되 교회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소통’해야한다. ‘차단’하기 위해 도시와 만나는 대지의 전면에 건물을 길게 배치하여 차단벽을 만들었다. 차단벽 안쪽의 대지는 아늑한 마당도 되고, 주차공간이 되기도 한다. ‘소통’하기 위하여 차단벽에 커다란 게이트를 만들었다. 큰 게이트는 이웃을 환영하고 초대하는 건축적 장치이다. 흔히 볼 수 있는 무심한 유리 출입문 보다, 마당이 들여다 보이는 커다란 게이트가 소통을 위한 더욱 적극적인 표현이 될 것이다.
Sketch


형태와 재료_ 굵은 직선으로 곧게 뻗은 지붕라인과 기둥, 십자가탑이 강한 인상을 준다. 재료는 노출콘크리트와 붉은 벽돌로 단순화하여 공정을 줄이고 비용을 최소화하였다. 노출콘크리트의 강인하고 솔직한 느낌과 정교하게 쌓은 벽돌의 섬세함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다. 특히 벽돌은 통줄눈으로 쌓아서 조적벽 보다는 추상적인 면(面)으로 보이도록 하였다.
예배실은 외부에 쓰인 노출콘크리트와 붉은 벽돌을 내부로 끌어들여 시각적인 통일감을 주었다. 별도의 인테리어 마감을 덧붙이지 않았지만 벽돌사이로 흘러드는 빛조각들과 천창에서 쏟아지는 하늘빛으로 가득채웠다. 빛으로만 장식한 빛의 공간이다. 예배실 바닥에는 경사를 두어 단층 건물의 한계를 넘는 공간감을 주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