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ave&Convex House
본문
Design: Jeong Jaeheon Architect
Location: Pangyo, Gyeonggi-do
Site Area: 230㎡(Concave), 231㎡(Convex)
Building Area: 114.44㎡(Concave), 109.37㎡(Convex)
Total Floor Area: 263.63㎡(Concave), 278.2㎡(Convex)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Exposed Concrete, Ippe Wood
Project Year: 2012
Photographer: YoungChae Park

Diagram
판교 요철동
요,철동은 인접한 작은 두 대지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설계안이다. 판교에 위치한 두 대지는 주변의 다른 대지에 비해 남북방향으로 세장하고, 지구단위지침으로 사이에 각 2.5m의 공유공지가 지정되어 집터가 더 세장해졌다. 인접하는 대지 조건에서 독립적으로 설계하기보다 과거 우리나라 주택처럼 한 대지에 마당을 사이에 두고 아래채와 윗채로 나누어 배치하였다. 주택이 마주하는 외형 볼륨은 요철이다. 사각의 덩어리를 요철형태로 잘라서 건축선까지 이격시키고 분리된 요철 벽 사이에 두 집이 공유하는 마당을 두었다.




두개의 대조적 형상은 상호 보완적이고 동일한 개념이다. 집 모양은 단순히 형태 만들기에서 출발한 것은 아니다. 요철 볼륨은 풍부한 마당을 만들고 두 집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결과이다. 매스가 엇갈려 요철이 됨으로써 그 사이의 외부공간도 지그재그로 구성되어 사각마당에 비해 깊이를 가지며, 두 집이 마주보는 시각적 충돌을 완화한다.




가로면과 정원면은 대조적이다. 외곽은 대지경계선을 따라 외부벽체를 담장처럼 폐쇄적으로 배치하였고, 마당으로 향한 볼륨면은 분절되고 엇갈리면서 마당을 향해 개방되게 배치하였다. 그 결과 외부로 면한 벽은 안과 밖을 경계 짓고 요철의 내부로 면한 벽체는 최대한의 외피 면적을 가지고 마당과 내부를 통합한다. 두 집은 외부를 향해서는 폐쇄적이고 마당을 향해 열려있어 심리적으로 한 집처럼 인식된다. 따라서 두 집이 일체로 인지되어 작은 집의 왜소함을 극복하고 두 채 사이의 풍부한 외부공간을 확보하였다. ■

Plan_1F

Plan_2F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