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mam Sungmun Church
본문
Design: B-oH
Architect: JongSang Oh
Location: Seo-gu, Incheon
Site Area: 758.50㎡
Building Area: 231.38㎡
Total Floor Area: 238.06㎡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Exposed Concrete, Stucco
Project Year: 2014
Photographer: Sun Namgoong
배치
건물의 전면에 커다란 공터를 확보하였다. 밀집한 도시에 잔디 마당을, 쉼쉴 여유를 주고 싶었다. 넓은 대지에 70평 밖에 지을 수 없었던 건축주의 헐렁한 주머니 덕분이기도 하다.
Sketch
형태/공간
단순한 형태의 덩어리를 지면에서 살짝 띄워 시각적 긴장감과 상쾌함을 도모하였고 정면과 좌측면은 육면체 틀을 유지하며 파내어 깊이감있는 LAYER를 형성하였다. 외부에 사용한 노출콘크리트를 내부에도 사용하여 일체감을 줄 수 있도록 하였고 시멘트 벽돌의 거친 텍스춰에 천창의 빛을 떨어뜨려 강한느낌을 주었다.




공사비
언제나 문제는 예산이다. 깔끔한 디테일의 딱 떨어지는 마감을 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었으므로 자연스럽게 번잡함을 걷어낸 소박함과 검소함을 지향하게 되였다. 공사비 절감을 위해 예배실 천정마감을 생략하고 워플구조로 하여 구조 자체가 인테리어가 되게 하였고, 천창에서 떨어지는 빛으로만 장식했다.





Section
가장 저렴한 외장재인 드라이비트를 선택했지만, 회색의 노출콘크리트와 백색 뿜칠이 조화로왔다. 내부의 바닥은 골조 타설과 동시에 미장을 한 것이 전부다. 요즘 인테리어 공사에서 흔히 시행하는 셀프레벨링도 하지 않았고 그저 투명에폭시를 칠한 것이 전부다. 거칠지만 나쁘지 않다. 쉽지 않은 과정 이었지만 빡빡한 공사비에 건축가의 욕망을 자제하는 훈련을 한 고마운 프로젝트다. ■

Plan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