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K Gyeongnam Motors Dealers
본문
Design: OCA
Architect: Jae Y. Lim
Location: Jinju-si, Gyeongsangnam-do
Site Area: 5,439㎡
Building Area: 1,562.54㎡
Total Floor Area: 1,985.17㎡
Structure: Steel Frame
Finish Material: Ceramic tile, low iron pair glass, STS plate, Urethane panel, Polyurethane panel, Luxteel
Project Year: 2016
Photographer: KyungSub Shin
Site plan

경남 모터스 전시장
이번 프로젝트는 대지의 위치가 “이 건물이 지어지면 어떠한 풍경 이 될까?” 하는 질문을 처음부터 던지게 하였다. 대지는 남강변 에 위치하고 있어 도시의 어느 방향에서 접근하든지 쉽게 눈에 띠 일 수밖에 없다. 또한 대지의 동쪽에 접한 도로로 접근하면 주변 의 도시 조직 사이로 보이는 다양한 풍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원경과 근경, 즉 대지 의 주변 환경 속에서 이 건물이 지어졌을 때의 풍경과 전시장 안 에 전시될 자동차가 보이는 풍경, 이 두 가지 풍경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전략이 필요했다.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단순하고 명료한 형태였다. 남강변의 아름다운 풍경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면서 전 시장 건물이 배경이 되어 전시된 자동차들이 눈에 잘 띄도록 하는 유일한 대안은 단순화였다. 남강변의 전시장은 길이 60미터 높이 7미터의 단순한 형태의 유리박스이다.


남강 변을 따라 낮게 깔려 있는 풍경을 만들면서 비교적 빠른 속도의 자동차 전용도로를 달리면서도 전시장 내부에 전시된 자동차들을 쉽게 인지하게 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 단순한 유리박스를 만들기 위해서 세 가 지 숙제를 풀어야만 했다. 첫째는 건축주를 설득하는 일이었다. 건축주가 갖고 있는 딜러 쉽의 회사는 특유의 열주를 건물 앞에 세워야 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있는데 몇 번의 설득 끝에 열주를 다 빼고 사인 하나만 설치하는 것으로 승인을 받았다. 대지의 특수성과 디자인 철학을 인정해 준 것이다.


둘째는 전시장 전면의 60미터 스팬을 철골기둥 단 두개로 지지 하는 구조 시스템을 풀어내는 것이었다. 셋째는 장 스팬의 철골 구조와 유리 시스템을 완전히 분리하여 풍압이나 적설하중에 의한 구조의 처짐으로 인한 유리의 파손을 막는 시스템을 고안하는 것이었다. 구조와 형태의 단순화를 위한 대가였다.
Section


전시장과 비스듬히 교차하고 있는 건물은 카페와 전시 등 다목적으로 사용될 건물이다. 이 두 건물이 서로 교차하면서 만들어내는 일층의 외부 공간은 전시장의 실질적인 입구이면서 주변의 콘텍스트와 시각적으로 소통하는 공간이다. ■

Plan_1F

Plan_2F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