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g-chu Bending Band
본문

Design: L’EAU Design
Architect: DongJin Kim
Location: Yangju, Gyeonggi-do
Site Area: 8,116㎡
Building Area: 559.76㎡
Total Floor Area: 790.45㎡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Exposed Concrete
Project Year: 2013
Photographer: WanSoon Park
Site Plan
한적한 산책이 있는 특별한 장소로서의 마케팅
계획대지는 북한산자락 송추계곡 초입에 위치한다. 때문에 주말 평일 할 것 없이 수많은 등산객들이 외지로부터 드나든다. 하지만 마을 주민들을 위한 휴식 공간은커녕, 등산로 변에 열지어선 식당의 평상들만이 유일한 휴식처다. 게다가 등산객들이 늘어나면서 자리를 빌려주고 쉬도록 유도된 인색한 등산로변의 상업화가 점차 더욱 가속화 될 태세다.
우리는 송추계곡만의 특별함을 보일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자는 소박한 기획에서부터 시작하길 제안했다. 먼저 그 곳의 뿌리를 내리고 살아 나가야 할 인근 주민들은 물론 그 곳을 지나치는 등산객들과 더 나아가 특별한 발걸음을 유도할 수 있는 작은 휴게공간을 계획했다. 결국 건축주가 이 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뜻과 의지만 있다면, 문화적 여가를 필요로 하는 도시민들에게 복잡한 도시의 삶으로부터 벗어나, 한나절 머물고 싶은 예술 문화 공간으로 새로운 장소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다.
Sketch
마을의 히스토리를 통한 스토리 구축
아버지가 40년간 키워 보호수목으로 지정될 만큼 수려한 자태를 뽐내는 6그루의 뽕나무는 이 땅의 자랑이다. 게다가 마을에는 다양한 수종들의 나무들과 전적 기념비, 그리고 오랫동안 고유의 성격을 지녀온 흔적들이 많지만 마을 이주단지 계획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사라질 판이다. 땀과 애정으로 가꾼 기존의 나무들과 옛 간판, 고목나무 등 그리고 집주변의 오래된 이야기를 보존하면서 앞으로 조성될 마을 이주단지의 모범적 사례를 보이겠다는 건축주의 강한 의지가 있기에 마을의 히스토리의 발굴과 재조명은 새롭게 쓰여질 이야기의 씨앗이 될 것이다.
Elevation
위상학적 세팅_Topological Setting을 통한 Self Mapping 자기 지도그리기
뜻깊은 목표 이외에는 아직은 불투명한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있는 송추 농원. 이 땅은 계획된 용도에 따라 대형 건축물로 일시에 구축(Construction) 하는 개발 보다, 장차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할 열린 준비, 즉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위상학적 세팅(topological Setting)으로 필요에 의해 스스로 매핑 할 수 있는 건축적 구조가 중요하다.
Mapping_Setting
Site Plan
영원히 완전함을 추구하지 않는 건축.
다양한 이야기와 상황들을 스스로 그려낼 수 있는 막연한 시뮬레이션은 그리드 없는 지도그리기(mapping)과 잠재적 지형의 편집을 통해, 마을환경 진화에 따른 미완의 시나리오를 만든다.
Narrative Frame_소유에 대한 경계를 형성해왔던 마을 담장의 역할은 이제 지역사회와 보행자에게 새로운 휴식처와 놀이터로 개선되어, 상호간의 보이지 않는 행위 교감의 공간으로 다시 태어난다
Editing Story_한 번 구축되면 고정된 일상의 패턴을 강요하던 물리적 벽들이 연속적인 경관을 담는 열린 프레임으로 넓게 펼쳐짐으로써 사람들의 다양한 일상의 이야기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편집한다
Program Banding_등산로 초입으로부터 송추계곡의 이미지를 새롭게 그려나갈 수 있도록 조각조각 파편화 된 새로운 기억들을 생성하고 이벤트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Banding하여 단조로울 수 있는 등산로에 보다 다양하고 연속적인 Story를 제공한다.
Fitting Plug_이미 자연에 존재하는 지층과 나무 한 그루도 소중히 간직하고, 그 위에 인공 지반으로서의 Bending Band를 중첩시킴으로써 지형이 갖는 힘의 반응을 유도하고, 주민들과 등산객들이 교차하는 지점에 쌍방향의 경계를 조율하는 Fitting plug를 장치하여 지층들 간에 능동적인 조절과 대응을 일으킨다.
Archi-drawer_다양한 일상의 잡동사니를 담기도 하고, 우연한 이벤트를 끄집어 낼 수도 있는 건축적 서랍. 어떠한 형태라도 수용 가능한 Bending Band의 자율적 프로그램 조절 기능은 최소한의 고정성과 최대한의 유연성을 결합하여 능동적으로 이야기를 증식시키고 우리의 기억을 진화시킨다. ■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