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K's Residence
본문
Design: Em Architects
Designer : Kim Eunmi, Kim Hyunsu, Jo Minkwan + Mark Shin (In Canada)
Site Area: 407.8㎡
Building Area: 156.24㎡
Total Floor Area: 426.95㎡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Brick, Stucco, Aluminum zink
Project Year: 2022
Photographer: Chae Suok
대지는 다산신도시의 단독주택지구로, 남쪽으로 황금산에 면하고, 지면보다 낮은 레벨의 북쪽으로 완만한 경사의 도로에 면하고 있어, 진입과 향 측면에서 모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땅에 박힌 5개의 바위- 콘크리트 상자 위에 경량 목구조의 박공지붕 주택이 사뿐히 앉아있는 모습으로 도심에서 일과를 마치고 자연 속으로 돌아와 하루를 마무리하는, 꿈꾸던 집을 그리며 송판무늬의 콘크리트상자를 자연성을 부여할 수 있는 바위로 형상화 시키면서 아파트단지에서 벗어난 자연 속으로 돌아온 기분을 매일 즐길 수 있을 거라 기대했다.

사선의 박공지붕이 남쪽의 벽을 열어 외벽의 백색 외피 속에 셋백된 회색벽의 주거공간 켜가 속살처럼 드러나게 만들고, 북측 도로면으로 지붕면이 사선을 따라 흘러내리면서, 버건디 컬러의 철판디테일과 만나면서 동적인 변화감을 갖게 되었다. 포인트가 있는 도로변 입면을 바라셨던 건축주께서 많은 아이디어를 내주셔서 함께 만든 다양한 표정이 있는 파사드가 만들어졌다.



Section

Section

1층에 다섯 개의 콘크리트 상자(서재, 주방, 엘리베이터, 화장실, 창고)를 잇는 거실 식당의 공용공간은 그대로 마당으로 열리며 남향에 면한 황금산이 마당과 하나가 된다. 다섯 중 하나인 서재 상자는 외부에 별채로 자리잡아 보다 아늑한 마당과 대청마루 같은 외부공간을 만들어주면서 한식창호가 가미된 내부공간과 산을 바라보는 작은 창은 고요한 감성을 부여한다.



Plan_1F
2층은 부부 침실과 두 자녀의 침실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욕실과 드레스룸으로 구성된다. 마당으로 서로 다른 폭의 데크가 산을 향해 열린다. 특히 마당쪽으로 열린 사선의 지붕선은 이동시에 외부공간의 다양한 뷰를 만들어 준다.



Plan_2F

3층은 가족들의 소소한 파티뿐만 아니라 손님이 많은 건축주의 이벤트를 하기에도 가능한 구성이 특징이다. 흡음 설비가 잘 갖춰진 AV룸과 산으로 열린 데크에는 바비큐파티가 가능하도록 설비가 갖춰졌으며, 북서측 코너의 자쿠지는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면서도 삼각형의 유리없는 천창이 하늘로 열리고 남쪽으로는 산이 드라마틱하게 펼쳐진다. ■



Plan_3F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