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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grapher

석정민

Location

경기도 용인

The CLT Hous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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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KAWA Design Group

Architect: SamYoung Choi​

Location: Yongin-si, Gyeonggi-do​​

Site Area: 597.00㎡

Building Area: 119.22㎡

Gross Floor Area: 267.05㎡

Structure: R.C. CLT Wood Structure

Project Year: 2016

Photographer: JeongMin Se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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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T 주택

건축주는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후학들을 가르치고 한국 목재 분야에 숱한 인재를 길러낸 학자다. 은퇴 후 기거할 주택 설계를 의뢰하면서 가족들이 살 집을 CLT(면상 적층 구조재)연구 프로젝트로 스스로 임상을 자처해주었다. 또한 많은 시간을 연구에 투자해주어 설계자로서 편안히 집의 기능과 형태를 구법에 맞추고 조율하는 일에 집중했다. 건축주와 목조 전문시공사 스투가, 그리고 가와건축은 오래도록 신뢰를 쌓아온 사이로 설계에 앞서 CLT 제작과 공사를 우리나라보다 앞서 실천한 일본시장을 사전 답사하며 호흡을 맞춰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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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시작했다. 하나는 그간 살아온 공동주택의 삶의 형태와 단독주택만의 장점을 잘 어우러지게 해 보자는 것이고, 하나는 그간 많이 봐온 패널 방식의 구법이 아닌 CLT를 사용한다는 것에 있다. 건축 조형은 구법에 최적화된 단순한 형태가 맞을 듯했으나 건축주에게 너무 단순한 조형으로 설득시킬 자신이 없었을뿐더러 처음 해보는 CLT 구법의 가능성을 다양하게 관찰해볼 욕심도 없진 않았던 것 같다. 건축 구법상 국내에 전례 없었던 CLT를 구조와 실내마감으로 쓰자는 것 외에는 여느 건축과 다르지 않았다. 은퇴 후 노년을 보낼 집이기에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 공간을 만들어야 했고 건축주의 사회적 비중과 활동을 고려하자면 가족공간과 응접 공간의 구분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마치 옛집의 사랑채와 같이 안채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채 나누기를 통해 사적 공간과 다소 공적인 거실 공간을 현관을 중심으로 좌우로 분리시킨 후 복도로 연결했다. 두 개 층으로 구성된 안채와 높은 층고의 단층 거실이 병치되며 맞배지붕과 평지붕의 결합으로 공간의 다양함을 부여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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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와 색은 방부 처리된 무절 삼나무와 붉은 고벽돌을 사용하여 재료가 가진 고유색을 돋보여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했다. 낙엽송으로 제작되어 구조로 쓰인 면상 구조의 CLT는 벽이 되고 슬라브가 되지만, 실내에서는 노출되어 인테리어의 주재료가 되었다. 단열은 목 섬유 단열재를 라슨 트러스를 사용하여 부착했으며 캐나다 에너지효율성능 테스트 기준을 통과한 슈퍼-E 인정을 받았다. 외부조형은 공간의 기능에 의해 분절되어 거대해 보이지 않았으면 했다. 지붕은 박공과 평지붕이 섞여 있어서 보는 위치에 따라 다르게 보이지만 안정감 있는 조화를 기대했다. 거실은 외부의 데크와 연결시키며 데크는 집과 숲 사이에 오붓한 외부 거실 역할을 하게 했다. 노후생활을 대비하여 1층에 부부침실과 서재를 두었으며 2층에는 자녀공간을 배치했다. 수납을 위한 다락을 지붕경사를 적절하게 이용하여 다채롭운 공간이 되도록 디자인하였고, 외부조망과의 관계를 위한 창들을 공간의 결절점마다 배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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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도하는 CLT 구조는 시작부터 어려움이 많았다. 우선 CLT 제작회사에서도 경험이 전무하여 대형 프레스 등 필요한 장비가 갖춰지지 않았다. 이에 제작 치수의 한계를 현장에서 결합으로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이런 이유로 현장에서 많은 작업이 진행됐고, 그러다 보니 조립 순서도 뒤섞이고 시간도 많이 걸렸다. 특히 구조를 숨기는 구법이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로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정밀한 작업이 요구되었고, 작은 공사에 소요된 시간은 모두 인건비로 지불되어 자연스럽게 공사비 상승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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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을 짓고자 하는데 굳이 특별한 개념을 주장하고 싶진 않았다. 콘셉트란 용어에 대한 거부감은 집을 작품이라 부르고 건축가를 작가라고 부르는 부담과 함께 있다. 집은 삶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장치로서 예술적 가치를 앞세울 수 없는 진솔한 쓰임 자체에 가치가 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집이 기능을 앞질러 선동적 외관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이는 것에는 거부감이 느껴져서다. 특히 건축의 외형이 적절한 비례를 가지고 주변과 조화를 이뤄야 함은 당연하겠지만 조형에 앞서 기능에 몰두하는 것이 우선 과제라 믿는다. 그래서 이 주택은 가족들의 살아왔던 삶과 살아갈 삶의 진지한 숙고의 산물이었으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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