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a de La Jolla
본문
Design: Jeong Jaeheon Architect
Location: Pangyo-dong, Seongnam, Gyeonggi-do
Site Area: 238.00㎡
Building Area: 118.85㎡
Total Floor Area: 209.32㎡
Structure: RC
Finish Material: Monocouche
Photographer: Youngchae Park
70평 규모의 작은 집터는 거대 인프라와 만나는 도시의 단부에 있다. 그래서 집터에서 바라다 보이는 풍경은 대조적이다. 작은 집들이 모인 남서쪽은 친근한 근경을 만들고, 시야가 열린 남동쪽은 도시를 가로지르는 거대한 경부고속도로와 그 양편의 집 높이의 방음벽 그 너머로 크게 솟은 열 병합 발전소와 그 사이에 먼 산풍경이 들어와 펼쳐진 원경을 만든다.
도시 인프라가 만든 거대 풍경과 속도를 만나는 작은 집이라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받는 내밀하고 내향적인 중정형 집이 유효하리라 생각했다. 집은 대지의 경계선을 따라 만들어진 이형의 볼륨이 7.0x7.0 크기 정사각의 마당을 품고 있는 중정형이다.
Site Plan
채로 둘러쳐진 내향적인 마당에 풍부한 빛을 들이고 외부와의 소통과 근․원경이 교차하는 풍경을 만들어 갑갑함을 상쇄하기 위해 동쪽과 남쪽으로 열려 있다. 이렇게 낮추어지고 열린 곳은 안방 앞의 2층 테라스이고 외부창고이다.
Plan
샌디에고 근처, 라 호야에 있는 루이스 칸 연구소를 답사하고 온 후 젊은 부부가 어린 딸과 장차 태어날 아이를 위해 주택설계를 의뢰했다. 가족이 보석처럼 아름답게 살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집 이름을 보석 집(Casa de La Jolla)이라 붙였다. 집은 아름다운 삶을 담는 보석함이다. ■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